휘발유보다 경유 값이 더 올라간 이유 가격역전, 경유값 원인 이유

반응형

경유는 보통 휘발류보다 저렴하다고 인식되었지만, 2022년 5월 초 기사를 보면 일부 주유소에는 경유값이 휘발류보다 더 비싼 주유소가 등장하였다고 합니다. 경유의 가격이 왜 이렇게 비싸졌는지 원인과 이유를알아보기 위해 경유와 휘발유의 역할과 사용처를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휘발유와 경유 차이

경유

경유는 끓는점이 250~330도로 열량이 높은 에너지원으로 끓는점이 높은만큼 엔진에 높은 출력을 만들 수 있어 디젤을 구현할 수 있음(엔진 소음과 진동이 강하지만 파워가 좋음)

 

휘발유

휘발성이 강해(40~75도 끓는점) 가솔린 엔진에 넣는 에너지원으로써 가솔린 엔진은 디젤보다 적은 힘을 내지만 소음과 진동이 우수함

 

 

 

경유값이 이렇게 올라간 이유

1. 유럽은 디젤차량이 많은 국가

불과 코로나때는 휘발유는 1500원대 수준이였고 경유는 1천원 미만수준이였지만 경유만 유난히 급등한 이유가 바로 러시아-우크라이나 전쟁입니다. 유럽은 한국에 비해 디젤차량이 많은게 특징입니다. 유럽의 경우 우 에너지 수입 60%가 러시아인데 이중 경유가 14%정도를 차지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유럽 국가들은 디젤 수급난이 발생하였습니다.

 

또한 전쟁에서 쓰이는 탱크, 장갑차등 중장비들의 엔진 대부분도 경유로 움직이기 때문에 우리나라로 올 물량들이 유럽, 러시아, 우크라이나지역에서 소비가 커진것도 하나의 문제입니다.

 

2. 우리나라 유류세 책정 구조 문제

우리나라는 경유보다 휘발유에 더 많은 유류세가 부과되는데 반대로 이야기하면 유류세 인하 조치를 시행하면 경유보다 휘발유가 더 많이 인하된다는 이야기입니다. 즉 유럽 디젤차량이 많아 경유 수입이 어려워지면서 동시에 유류세 책정 구조로 인해 경유가 인하폭이 적죠.

 

결론적으로 유류세 인상이 장기화되면 될 수록 산업에너지 생산 저하와 물류 이동량의 감소로인해 물가상승이 초례될 것이며 이런 피해와 부담은 국민들에게 직접 타격이 올 것입니다. 하루빨리 우크라이나와 러시아의 전쟁이 끝맺어야 이런 현상이 사라질 것으로 보입니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