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년 대중교통 연장 전철 개통 정보, 수도권전철노선정보

반응형

신분당선 신사역 연장

현재 신분당선은 강남역이 종점입니다. 문제는 강남대로를 중심으로 신논현, 논현 등 7호선, 9호선 등이 맞닿아있지않아, 해당역에서 도보나 버스로 갈아타게되었는데, 이제는 신분당선이 신논현-논현-신사-동빙고-국립중앙박물관-용산으로 쭉 이어지기 때문에 강남시민들은 SRT뿐만아니라 KTX 접근도 용이해질 것으로 보입니다.

1단계는 신사-논현-신논현은 2022년 5월에 계통될 예정이며, 2단계는 신사에서 용산까지의 공사는 2027년까지 예정입니다. 참고로 신사에서 용산까지 개통 이후에도 한차례 서북부선과 연동할 계획인데 예비타당성 통과전이므로 무산될 수 있습니다. 만약 서북부선까지 연장된다면 강남-신논현-논현-신사-동빙고-국립중앙박물관-용산-서울역-시청-경복궁-경복고-상명대-독바위-신도중-진관중-삼송 까지 풀개통될 수 있습니다.

 

반대로 신분당선 아래쪽 종점인 광교선 연장은 2020년에 사업이 통과되어 4차 국가철도망 노선사업에 반영되었습니다. 2023년 착공해 2030년 개통예정으로 완성된 노선은 광교중앙(아주대)-월드컵경기장-수성중사거리-화서-호매실로 이어질 예정입니다.

 

이렇게된다면 수원 호매실역에서 강남까지 47분안에 도착할 수 있습니다.

 

1호선 연천역, 전곡역, 초성리역 개통

1호선이 북쪽으로 더 길어집니다. 현재 1호선은 소요산이 종점인데, 동두천~연천 구간이 연장개통되어 소요산 이후 초성리역, 전곡역, 연천역이 추가됩니다. 인천역에서 소요산까지 약 2시간 30분 소요되는데, 이로써 3시간에 근접하는 긴 노선이 완성됩니다.

이와 동시에 경원선에 있는 한탄강역은 폐역됩니다.

 

4호선 남양주 진접 연장, 별내볌가람역, 오남역, 진접역

당고개가 종점이였던 4호선이 남양주 진접까지 연장됩니다. 또한 노원구 창동에있는 차량기지도 진접으로 이전작업을 2022년부터 시작하며 2025년에 완료될 예정입니다. 해당 공사는 2014년 12월부터 착수되었으며 개통예정일은 2022년 3월 19일입니다. 남양주 진업에서 서울시청까지 56분 소요예정이며 총 운임비용은 1,750원으로 예상됩니다.

 

신림선 개통 2022년 5월

신림선은 서울의 경전철로 서쪽부근에 위치하는데, 이 노선은 서울대역-서울대벤처타운역-서원역-신림역-당곡역-보라매병원역-보라매공원역-보라매역-서울지방병무청역-대방역-샛강역을 지나는 노선으로 2호선, 7호선, 1호선, 9호선 모두를 거쳐지나가 핵심역할을 할 것으로 보입니다.

서해선 송산역, 원종역 연장

서해선은 현재 부천 소사역에서 안산 원시까지 개통되어있는 상태인데, 이 노선이 연장되고있습니다. 이렇게되면 부천부근은 소사역 이후에는 부천종합운동장(7호선)-원종역 까지 연장되며 2022년 3월 경 개통 예정입니다. 

아래쪽으로는 송산역하나가 더 추가되어 안산 원시역이 종점이아닌 화성 송산이 종점이 될 예정입니다. 추가로 송산역 인근에 서해선 차량기지가 설치될 이야기입니다. 이 노선을 주목해야하는 이유가 2023년 이후 부천부근의 원종역은 고강동을지나 일산-파주(김포공항 포함)예정이며, 아래쪽은 송산-화성시청-안중-인주-합덕-충청도-홍성까지 이어질 예정입니다. 홍성까지 연장되는 철도는 2023년 10월 개통예정입니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