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식 종목분류표, 기호표, 주식 정, 관, 경, 투, 공, 액, 신, 거, 코, 열, 급, 위, 주, 환, 증, 신

반응형

종목 옆에보면, 신, 증 등 글자하나씩이 붙어있습니다. 그나마 네이버나 기타 MTS의 경우는 풀네임으로 적혀있는 경우도있는데, 저렇게 한글자씩 적혀있는걸 종목분류표 라고 부릅니다. 주식의 종목이 있고, 이 종목들의 상태를 나타내줍니다.

주식, 정, [정], 거래정지

간단 합니다. 말 그대로 거래 정지를 먹은 종목으로, 주식거래가 불그낭합니다.

 

 

주식, 관, [관], 관리종목

증권거래소(코스피, 코스닥)에서 직접 관리하는 종목으로 상폐되기전 노란불 정도라고 생각하시면되겠습니다. 관리종목으로 지정되는 사유는 매출액이 30억 미만으로 내려갔거나, 자본잠식률 50%이상이거나, 제무재표에 부정적인 의견 기타 기업의 성장이 코스닥이나 코스피 기준에 못미쳤을때 주는 경고 정도입니다.

 

주식, 경, [경], 투자경고종목

주가가 비정상적으로 급등한 경우에 내리는 신호입니다.

불공정거래를 사전에 방지하기위한 지정으로, 투자경고종목으로 지정될 경우 이 종목을 매수하는 경우 위탁증거금 100% 납부, 신용융자로 종목매수 금지, 대용증권으로인정X, 투자경고지정상태에서 급등할 경우 매매거래정지 및 투자 위험종목으로 넘어갑니다.

 

주식, 투, [투], 투자유의

코스닥시장에 투자자들의 주의를 환기시키고자 있는 장치로 부도, 화의 법정관리등 기업여건 상황이 좋지않거나 부채비율이 높아 자본잠식 상태에 있거나 주식분산 요건 1%미만, 소액주주100인 이상이 발행주식의 20%인 경우는 투자유의종목으로 편입됩니다.

 

주식, 공, [공], 공매도과열종목

공매도가 과열될 경우 익일 공매도 거래를 금지하는 제도입니다.

주식, 액, [], 액면분할

주식의 가격을 분할합니다. 만약 1,000원에 100주가 있는데 주식개수를 50배로 분할한다고하면, 주식은 5,000개, 주가는 1,000/50인 20원이됩니다. 총액은 바뀌지 않습니다.

 

주식, 신, [], 신용가능D군

신용거래는 A, B, C 개가있는데, 보통은 신용거래로 주식을 할경우 90일까지 가능하지만, D군에 해당하는 종목은 30일까지만 가능합니다. 마찬가지로 A, B, C는 최대 2번 연장하면 270일까지 사용이 가능하지만 D군은 2번연장해서 90일까지 사용가능합니다.

 

주식, 거, [거], 거래소

코스피상장 주식을 말합니다.

 

주식, 코, [코], 코스닥

코스닥에 상장한 주식을 말합니다.

 

 

 

주식, 열, [열], 단기과열종목

코스닥 규정에의해 기업 부채나, 거래에 이상이 생길 경우 지정되는 것으로 지정일 포함 3일간 30분 단위로 매매거래가 체결되는 단일가 매매방식으로 거래됩니다. 구체적인 지정요건은 당일 종가가 직전 40거래일 종가 평균 130%이상, 당일을 포함한 최근 2거래일 일별 거래회전율 평균이 직선 40거래 일별 거래회전율 평균 600%이상, 당일을 포함한 최근 2거래일 일별 주가변동성 평균이 직전 40거래일 일별 주가변동성 평균의 10% 이상

 

주식, 급, [급], 이상급등종목

말 그대로 풀면 이상하게 급등해서 관리를 받아야할 종목임을 말합니다. 코스피에서 사용하는 용어로, 주식시장은 너무 급등해도 문제이기 때문에 이것으로 인해 투자가 급격히 많아졌을때 세력이 주가를 폭락시킬 수 있기 때문이죠.

 

주식, 위, [위], 투자위험종목

투자 경고가 전제로 깔리는데, 투자 경고 종목으로 지정됨에도 불구하고 계속적으로 투기적 흐름이 보일 경우 투자위험종목으로 전환됩니다. 지정 조건으로는 3가지가 있습니다.

1. 초단기급등 : 경고 지정이후 3일째, 특정일의 종가가 3일 전날 종가보다 45%이상 상승한 경우

2. 단기 급등 : 투자경고 종목 지정일부터 5일째되는 날 이후, 특정일의 종가가 5일 전날 종가보다 60%이상 상승한 경우

3. 중장기 급등 : 투자경고 종목지정일부터 15일째 되는 날  이후, 특정일의 종가가 15일 전날 종가보다 100%이상 상승한 경우

 

주식, 주, [주], 투자주의종목

투자 주의 종목이란 투기적이거나 불공정거래 개연성이 있는 경우 투자자를 보호하기위한 제도 장치입니다.

 

주식, 환, [], 투자주의환기종목

투자주의 환기종목은 투자에 주의가 필요한 기업을 대상으로 투자자들에게 참고하라는 표시이며, 관리종목 지정 또는 상장폐지 우려가 있는 기업을 지정하는 제도입니다.

 

주식, 증, [증], 증거금100%

마찬가지로 섣불리 거래하지말라는 표시입니다. 증거금이라하면 거래당사자가 주식을 매매할떄 전체 대금 중일정 비율에 해당하는 금액을 증권사이에 보증금으로 걸어야하며, 통상 20%, 30%, 40%, 50%, 60%, 100%가 있습니다. 미수나 신용 거래를 쓸 수 없고 현금으로 100% 거래해야한다는 것이며, 반대로 말해 신용도가 나쁜회사로 미수나 신용을 쓸 수 없다는 것입니다.

 

주식, 신, [신], 신용한도초과종목

신용한도 초과종목은 신용이 풀로잡혀있어 신용 만기가되면 산황하기위해 무조건 팔아야하거나 반대매매가 이루어지기 때문에 상승에 걸림돌 될 것이 많다는 것입니다.

 

주식, 신, [신], 신용가능

주식매수를 할 때 필요한 부족금액을 신용대출로도 가능한 종목을 이야기하며, 기업이 튼튼한 경우는 신용거래가 가능합니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