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G 관련주 대장주 상용화 테마주

반응형

※투자는 본인 책임입니다. 해당 글은 참고만 하시길 바랍니다.

 

2021년 8월 19일 기사하나가 발표됩니다. "LG 전자의 6G Thz 대역 통신 신호를 100m까지 송수신하였다" 사실 현재 서비스되고있는 5G 통신도 미완성이다 라는 평가를 받고있는데, 일부 기업들은 이미 6G 기술을 개발하고 있습니다. 아마 6G가 상용화 수준까지 개발되면 5G는 일상에서 많이 찾아볼 수 있겠지요?

 

사실상 4G인 LTE부터도 왠만한 동영상 1편을 받는데 끊김없이 시청이 가능합니다. 그러나 왜 자꾸 5G와 6G를 개발하려고할까요? 그 이유는 콘텐츠가 더 많아지고 있어서 입니다. 4G가 열리던 2011년 당시 음성, 문자, 카톡, SNS가 중심이였다면 현재는 VR/AR부터 메타버스, 위성통신 까지 다양한 콘텐츠들이 등장하였습니다. 이 콘텐츠들은 용량이 크기때문에 끊김없이 시청하려면 5G이상 속도가 지원되야합니다.

만약 여러분들이 VR/AR 글라스를 쓰고있는 상태에서 콘텐츠가 끊긴다면 매우 짜증날뿐더러, 멀미까지 유발할 수 있습니다.

 

LG전자는 KAIST와 함께 6G연구센터를 설립하였고, 6G를 기지국으로부터 100m까지 송신하는 기술을 개발하였습니다. 기존 주파수대역은 GHz(기가 헤르츠)였지만 6G 구현을 위해서는 THz(테라 헤르츠)를 다뤄야하는데, 주파수가 높아지면 도달거리가 짧아지고, 데이터 손실 및 전력 소모가 심해집니다. 이론 상 6G는 5G보다 50배 빠른 속도를 제공하는데, 5G도 동영상 한편 다운로드가 3~5분 수준이지만 6G라면 20~30초대까지 구현이 가능합니다.

 

현재 2021년 기준으로 6G 연구에 적극적으로 참여하는 기업이 많아지고있습니다. 자 그렇다면 이제 여러분들이 궁금해하는 6G 관련 종목들을 알아보겠습니다.

 

6G 대장주


1. 삼성전자

2. LG전자

3. 에스넷

4. 한국큐빅

5. 이노인스트루먼트


1. 삼성전자


긴 말이 필요없는 기업이지요. 반도체, 모바일, 가전 등 IT의 대부분 분야에서 월등한 기업입니다.

삼성전자는 이미 6G 연구를 착수하였으며 2020년 7월부터 수행중입니다.

참고로 5G관련 특허는 삼성전자가 4010개를 보유하고있으며, 연구분야에 공격적으로 투자하고 있습니다.

2. LG전자


모바일 시장에서는 철수했지만, 삼성과 함께 6G 연구개발에 박차를 가하고 있습니다.

6G 시장에서 모바일은 극히 일부입니다. 완전자율차, AI, AR/VR, 메타버스 등을 구현하기 위해서는

당연히 인프라 기술이 기반이 되어야하는데, 그 핵심을 LG전자가 개발하고있습니다.

2021년 8월 6G 주파수 대역인 155~176Ghz에서 데이터 전송 실험에 성공한 바가 있습니다.

3. 에스넷


에스넷의 모태는 삼성입니다. 삼성에서 분리된 기업으로 네트워크 통합 시스템 구축 및 자문, 유지보수 등의 사업을 수행하는 기업으로 에스넷의 SDN는 다양한 어플과 연동하여 효율성 및 자동화를 가능하게합니다. 6G 시대가 열리게되면 고정밀 모바일 홀로그램에 주목받을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4. 한국큐빅


한국큐빅은 삼성전자, LG전자 등 다양한 전자제품에 Curl-Fit를 공급하는 업체로 이 분야에 특화되었는데 6G기술 핵심보다는 6G를 사용할 전자제품에 한국 큐빅의 Curl-Fit서비스가 제공될 예정이므로 쉽게 말하면 소프트웨어 발전에 따른 하드웨어 발전으로 생각할 수 있겠습니다.

5. 이노인스트루먼트


이 친구가 6G 대장주에 있는 이유는 바로 5G에서 많은 수혜를 받았기 때문입니다. 이노인스트루먼트는 광케이블 구축에 필수적 장비인 광섬유 융착접속기를 제조하는 업체로 4G, 5G, 6G 등 각 기지국간 연결선인 광 케이블 수혜 종목입니다.

 

 

6G 관련주, 테마주


1. AP위성

2. 오이솔루션

3. 에스코넥

4. 큐에스아이

5. SK텔레콤


1. AP위성


AP 위성은 인공위성 통신을 위한 부품, 단말기를 제조하는 업체로 2021년 5G/6G 통신 기술 개발 관련 대한민국 과학기술정보통신부의 정부지원사업 선정으로 6G 관련 테마주로 주목받는 종목입니다.

2. 오이솔루션


오이솔루션은 광트랜시버 납품 기업입니다. 광트랜시버는 대용량 라우터 및 스위치(네트워크 분산) 장치로 유무선 트래픽의 증가는 곧 트랜시버의 판매량 증가를 뜻하기 때문에, 5G때도 수혜를 많이 입었던 종목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6G관련 테마주로 묶었습니다.

3. 에스코넥


에스코넥은 스마트폰 금속 부품 제조, 1, 2차전지 등 다양한 사업을 하고 있습니다. 6G와 관련이 있는 이유는  핸드폰외장부품(케이스)를 제조하는데 납품대상이 삼성전자의 폴더블 핸드폰에 적용되고 있으며 근거리 레이더를 해외업체와 협업하여 공동개발중인데, 국방, 방산에서 쓰이는 6G기반의 장비입니다. 이때문에 에스코넥이 6G 관련주에 편입되었습니다.

4. 큐에스아이


큐에스아이는 반도체 레이저, 광 반도체 제조 및 판매를 주로하는 업체입니다. 즉 6G 장비 소재 부품 기업으로 생각하실 수 있습니다. 그 외에도 공장자동화, 로봇, 공기청정용 센서, 의료기기 등 다양한 사업을 하고있으며 이 제품들이 앞으로 6G기반의 고부가 창출이 가능한 제품들로 보고있습니다.

5. SK텔레콤


사실 KT나 LG텔레콤도 6G라고 관련지으면 충분히 가능하지만 SK텔레콤만 따로 떼어 소개하는 이유는 6G 가입자 증가 및 종속기업 SK브로드밴드의 티브로드 합병과 초고속인터넷 중심의 유선 부문 가입자 증가, 커머스 부분의 양호한 성장등 인프라와 포털서비스 등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하고있기 때문입니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